방송까지 무산시켰다(ꡔ한겨레신문ꡕ 1994.5.18.). 이에 노조측에서는 강력한 항의를 표시하는 한편, 이 문제를 노사간의 현안과 연계해 강력한 대응을 벌이기 시작했다. 5․18 방송을 둘러싼 KBS 사측과 노조측과의 갈등은 ‘한국방송공사 개혁실천특별제작팀’의 프로그램 「이
사회에 등장한 ‘얼굴이 검고 입술 두터운 아이들’은 ‘순결한 백의민족’이라는 자랑스러운 전통을 방해하는 존재로 인식되었다.
3. 실태 및 현황
폐쇄적 민족주의는 비단 일상에서의 어느 단면이나, 민족주의의 이론적 해설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모든 범위의 실태를 포괄하지는 못하기 때문
한국 근대화의 시발로 삼았다. 그 이유는 개항과 자본주의 세계 시장에의 편입에 의한 사회변동과 주체형성, 국제환경의 격변과 외압에 대한(‘근대화에 대한’이 아닌)대응과 저항 그리고 개항이 되자 생긴 민족적 및 민중적 모습을 근대 지향적인 요인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시발점을 토대
. 즉, 지역의 특수성을 바탕으로 하여 지역의 자주성을 유지하면서 연대 · 협력을 촉진하려는 입장이다. 이는 국제사회의 조직화를 추진함에 있어 보편주의자(普遍主義者)가 ‘오늘의 세계는 하나로 점점 더 좁혀지고 있어 국제문제해결은 세계적 관점에서 도모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한다.
사회적 상징성은 한국 역사와 깊은 관련이 있다. 건물 자체가 최초의 서양식 고딕 건물이라는 이유에서 한국사회의 근대화를 상징할 뿐만 아니라, 한국전쟁 이후의 시기에는 사회 원조를 위한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빈민구제를 위한 장소로 여겨졌으며, 1970-1980년대 명동성당은 '민주화를 위한 성지', '
사회적 차원이 결합된 복합적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정치적 차원에서 살펴보면, 선진국의 경우 민주주의 정착에 따라 정치 영역의 갈등은 정당을 통해 표출이 된다. 개발도상국은 독재와 민주화 세력간의 갈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양자간에는 상당한 적대감이 형성되어 있다. 예를 들어 한국사회는
한국과 일본의 역사인식의 괴리와 그에 의한 양국 간의 갈등을 의미한다. 이를 넓게 보면 주권국가의 영토문제라고 할 수 있는 독도문제도 포함되며, 한정적으로 본다면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역사 및 윤리 교과서 역사기록 문제, 그리고 위안부 문제, 한일 과거사 배상문제가 포함된다.
Ⅰ 서론
한국사회는 근현대사를 기점으로 빠르고 역동적으로 변화했다. 한국전쟁 이후 경제는 급속도로 성장했으며 경제적 성장과 더불어 짧은 시간동안 제도적 차원에서의 민주화를 겪었다. 이 과정에서 탈권위주의화 가치관은 사회의 전반으로 확산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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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한국의 사회변동 관
사회에서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삶의 터전으로 삼고 있는 한국사회에서도 공적 영역에 관한 논의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한국사회는 근현대사의 역동적 변화 과정을 거치면서 제도적 틀로서의 민주주의가 어느 정도 확립하였다. 다만 시민 사회의 혁명을 통하여 정치 영역에서의 민주화
사회정의의 수호, 군부독재의 종식, 저항운동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는 무장투쟁의 실천, 공동체를 위한 자기희생의 결사항전, 진정한 민주주의로서의 자치공동체 실현, 80년대 이후 한국사회운동에 대한 광범한 영향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의의들은 대체로 운동이 지향하는 목표와 관련되는 것이다.